Press enter to see results or esc to cancel.

업로드 할 수 있는 파일 용량 늘리기

가끔 워드프레스에 큰 용량의 파일이 올라가지 않는데, 정확히 어딜 고쳐야 할지 몰라서 불편해 하는 분들이 계시죠.

일단 워드프레스를 쓸 수 있는 APM 등의 환경을 설정하고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면 업로드를 할 수 있는 파일의 최대 크기는 보통 2MB 정도입니다. 이건 php의 설치 후 기본 설정이 2MB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 설정값을 올려주면 되죠.

php.ini 를 수정하기

php.ini 파일을 찾아서 열고 위의 한 줄씩 위와 같은 항목이 있는지를 찾아서 위의 내용처럼 설정값을 변경하면 됩니다. 값은 본인이 원하는 값으로 적당히 수정하시면 되고요. (32M은 32MB라는 뜻입니다.)

수정한 후에 웹서버를 재실행하면 됩니다.

php.ini의 위치를 찾는 방법

php.ini가 어디있는지 항상 헷갈려하시거나 엉뚱한 파일을 수정한 후 적용이 안 된다는 분들이 있는데, 어디에 있는지 아는 가장 쉬운 방법은 phpinfo()를 이용하는 겁니다.

다들 잘 아시죠? 위의 내용을 실행시키면 각종 php  설정 값이 주루룩 나옵니다. 여기에서 “Loaded Configuration File”을 찾으면 됩니다.

Loaded Configuration File 항목을 찾아라

저 파일을 열어서 해당 항목을 찾아 값을 수정하면 됩니다.

php.ini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만약 호스팅을 받다거나 하면 php.ini 파일에 접근 권한이 없어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호스팅 서비스가 아파치(Apache)를 이용할 경우, 이럴 때는 현재 워드프레스가 돌아가고 있는 디렉토리의 .htaccess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웹서버의 설정 파일에서 버추얼 디렉토리 설정값의 override가 허용되어야 하지만 호스팅이라면 당연히 허용하도록 해놨겠죠.)

.htaccess 파일을 열어서 위의 내용이 있는지 살펴 보고 없으면 추가하고 있으면 값을 수정하면 됩니다.

참고: 만약 엔진엑스을 쓰고 있다면

만약 엔진엑스(Nginx)에 php5-fpm을 쓰고 있다면, php.ini를 수정하고 엔진엑스의 설정 파일(nginx.conf 등)도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경우라면 php.ini 파일에 접근할 수 없으면서 엔진엑스의 설정파일에 접근이 가능할 리는 없을 테니 이런 경우에는 그냥 서버 관리자에게 부탁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