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ee results or esc to cancel.

워드프레스 설치 후 점검할 것들

워드프레스는 설치하고 나서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것저것 좀 해주면 훨씬 더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초보라면 뭘 해야 할지 당황할 수도 있겠죠? 기본적인 것들 위주로 한번 살펴보죠.

 

admin 이용자를 없애자

아마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때 관리자 계정을 정하게 되는데, 이 때 별 생각없이 admin 으로 정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마 세상에서 가장 흔하고 유명한 관리자 계정 이름이 바로 admin일 거예요.

누군가 쉽게 공격하지 못하도록 이 admin 계정을 없애도록 하죠.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계정은 없앨 수 없으니, 새로운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을 만든 후에 이 admin 계정을 날리는 겁니다.

  • 관리자 메뉴에서
  • 사용자(Users) > 사용자 추가하기(Add New) 선택
  • admin이 아닌 다른 이름을 이용해서 새로운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을 만든다. 비밀번호는 충분히 길게 써주는 걸 잊지 마세요.
  • 로그아웃 후 새로 만든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다.
  • admin 계정을 없앤다.

만약 처음 설치할 때 최초 관리자 계정 이름을 admin 으로 하지 않았다면 않았다면 이 과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이트의 제목과 태그라인을 정하자

관리자 메뉴의 설정(Settings) > 일반(General)에 가면 사이트 제목(title)과 태그라인(tagline)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걸 자신에게 맞는 사이트로 변경하세요.

급하게 진행하느라 설치하자 마자 신규 테마를 설치하고, 로고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이러다 보면 이걸 변경하는 걸 깜빡 잊게 됩니다. 특히 태그라인을 이용하지 않는 테마들이 많아서 시간이 잠깐만 지나도 태그라인을 수정할 생각을 아예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에 맞는 내용으로 잘 선택하세요. 제목은 말 그대로 제목이고, 태그라인은 일종의 부제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짧게 쓰시면 됩니다. 기본 태그라인은 “Just Another WordPress Site”인데, 이걸 적절하게 변경하세요.

검색해서 들어올 것을 염두하고 쓰면 좋습니다.
검색해서 들어올 것을 염두하고 쓰면 좋습니다.

 

시간대와 날짜, 시간 형식을 맞추자

관리자 메뉴의 설정(Settings) > 일반(General)에서 계속 작업을 하도록 하죠.

시간대(timezone)와 날짜 표시 형식(date format), 시간 표시 형식(time format)을 수정하세요. 한국 이용자라면 대체로 아래와 같이 수정하면 별 무리가 없을 겁니다.

  • 시간대: 아시아(Asia)를 찾아 서울(Seoul)로 변경 (UTC+9로 해도 됩니다)
  • 날짜 표시 형식: 한국에서 가장 많이 쓰는 형식으로 하는 게 좋겠죠? 두번째에 있는 2015-01-15 와 같이 YYYY-mm-dd 형식을 선택하세요. 물론 다른 형식을 선택해도 됩니다. 만약 한글로 표시되게 하고 싶다면, Custom을 선택한 후 Y년 m월 d일을 입력해 주세요.
  • 시간 표시 형식: am/pm으로 할지 AM/PM으로 할지 정도만 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기본 설정으로는 오전/오후로는 표기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형태를 잘 골라서 선택하면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형태를 잘 골라서 선택하면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사이트 언어를 선택하자

워드프레스 4.1부터 추가된 기능인데, 사이트에서 쓰는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이트에서 쓰인다는 뜻은 관리자 영역에서 쓰이는 걸 의미합니다. 테마에는 어차피 여러 가지 설정을 직접 할 수 있으니까요.

다양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 사람이 가장 많이 쓰는 설정은 아무래도 한국어English (United States) 둘 중의 하나겠죠.

초보자일수록 한국어로 쓰는 게 편하지만, 조금씩 워드프레스에 대한 지식이 쌓일 수록 영어로 설정하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각종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하거나 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 하거나 하면서 검색을 많이 하게 되는데, 영어권에 자료가 많으니 설정 자체를 영어로 해둬야 비교해 보기도 쉽고 적용도 쉬우니까요.

사이트 언어 역시 자신이 편한 것을 고르면 됩니다.
사이트 언어 역시 자신이 편한 것을 고르면 됩니다.

 

샘플 글은 필요없으니 삭제하자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샘플로 포스트 1개와 페이지 1개, 댓글 한 개가 들어 있습니다. 그냥 샘플로 들어있는 것이니 굳이 남겨둘 필요가 없겠죠?

  • 샘플 포스트 제목: Hello world!
  • 샘플 페이지 제목: Sample Page

잘 찾아서 지우면 됩니다. 물론 지우지 않고, 일단 비공개로 만들었다가 거기에 새로운 제목과 새로운 내용을 채워서 다시 공개해도 되긴 합니다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겠죠.

댓글은 샘플 포스트에 달려 있으니 저 두 개를 지우면 댓글도 함께 삭제가 됩니다.

 

기본으로 세팅된 위젯을 변경하자

위젯은 사이드바에 표시되는 내용을 블럭화한 것입니다. 위젯도 샘플 글처럼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당연히 필요에 의해 변경을 해야죠. 관리자 메뉴의 외모(Appearance) > 위젯(Widgets) 에 가서 설정을 하세요.

기본적으로 검색(Search), 최근 글(Recent Posts), 최근 댓글(Recent Comments), 글목록(Archives), 카테고리(Categories), 그 밖의 기능(Meta) 등이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 남기고 제거하세요. 추가할 게 있으면 좌측의 “사용할 수 있는 위젯” 영역에서 드래그 해서 가져다 놓으면 됩니다.

다 그대로 두더라도 최소한 Meta는 빼도록 하세요. Meta에는 로그인 주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워드프레스의 로그인 주소가 기본적으로 동일하더라도 노출된 것과 노출되지 않은 것은 그래도 조금이나마 차이가 있으니까요.

 

Hello Dolly 플러그인을 지울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딱 2개의 플러그인이 기본 설치됩니다. 이중 하나는 매우 유용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혀 필요없는 것입니다. 재밌죠?

전혀 필요가 없는 것부터 처리하죠. “Hello Dolly” 플러그인을 삭제하면 됩니다. 아시겠지만, “Hello Dolly”는 루이 암스트롱의 유명한 노래죠.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관리자 페이지의 로그인한 이용자 이름 옆에 “Hello Dolly”의 가사를 랜덤으로 뿌려줍니다. 예, 별 필요없어 보이죠?1  :-)

재치있는 유머일 수도 있지만, 저는 삭제하겠습니다.
재치있는 유머일 수도 있지만, 저는 삭제하겠습니다.

 

Akismet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자

아키스밋(Akismet)은 워드프레스에서 정말 정말 정말 유용한 플러그인 중의 하나입니다. 바로 스팸 댓글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죠. 만약 이게 없으면 매일 전 세계 워드프레스 이용자들은 스팸 댓글을 일일이 하나씩 삭제해야 할 겁니다.

아키스밋은 워드프레스닷컴을 운영하는 오토매틱(Automattic) 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의 맷 뮬렌웨그가 만들었죠. 개인은 무료, 비즈니스 플랜은 한 달에 5달러, 여러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플랜은 한 달에 50달러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쓰려면 아키스밋닷컴(akismet.com)에 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API Key를 받아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아이디와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 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한 적이 있으면 그 아이디를 이용해 로그인 후 키를 받으면 됩니다.

아키스밋 정보

회원 가입 후 그냥 정보를 입력하면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아키스밋을 활성화(activate)해서 제대로 기능을 이용하려면 이 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라면 거의 필수적으로 쓰이는 플러그인이니 꼭 설정해 두세요.

 

Limit Login Attempts 플러그인을 설치하자

이 플러그인 역시 거의 필수 중 하나입니다. 잘못된 아이디나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반복해서 시도하면 정해진 시간 동안 로그인을 할 수 없게 만드는 플러그입니다. 잘못된 시도가 계속해서 반복되면 이 로그인을 할 수 있는 시간은 더욱 길어집니다.

여러 보안 관련 플러그인 중에는 이런 기능이 포함된 플러그인도 있으나 굳이 다른 기능이 추가로 필요한 게 아니라면 이 플러그인을 쓰면 깔끔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플러그인 정보를 참고하세요.

이걸로 아주 기본적인 보안 설정을 한 겁니다.

 

고유주소를 설정하자

고유주소는 사이트의 포스트와 페이지가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각각의 URL 링크입니다. 한국에서도 고유주소를 번역해서 부르자 않고 퍼머링크(permalink)라고 바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permanant와 link의 합성어죠.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http://사이트주소/?p=(글번호) 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죠. http://wptips.slownews.kr/?p=173. 하지만 다르게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고유주소 설정 옵션 예시

이때 글 이름(Post name)으로 적용을 하면 포스트를 쓸 때마다 뒷 부분의 주소를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 뒷 부분의 주소를 한글로 입력하게 되면 주소를 공유할 때 각종 %문자가 난무한 형태로 표시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영어 제목을 써주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숫자(Numeric)도 많이 선택하는 설정입니다.

여기에는 특별한 정답은 없습니다. 원 하는 저는 위의 참고 이미지에 나온 것처럼 Numeric에서 archives도 뺀 형태를 즐겨 씁니다. 어차피 깔끔할 거 더 깔끔하도록 말이죠.

 

검색 엔진 접근 여부를 확인하자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할 때 검색 엔진의 접근 여부를 물어봅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당황해서 자신이 뭘 눌러서 설치를 완료했는지 기억을 하지 못하는데, 이렇게 체크할 때 한번 더 체크해주면 됩니다.

사이트를 아주 비밀리에 운영할 게 아니라면 검색 엔진이 자신의 사이트의 내용을 색인해서 다른 사람이 검색했을 때 자신의 사이트가 나오길 바랄 겁니다.

체크를 하면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의 내용을 색인하지 않습니다.
체크를 하면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의 내용을 색인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검색 엔진 접근 여부(Search Engine Visibility)체크가 해제되어 있는지 잘 확인하세요. 많은 분들이 하는 실수는 보통 이렇습니다.

  1.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할 때: 완성된 모습 전까지는 검색 엔진에 노출되면 안 되니, 접근을 차단한다.
  2. 각종 세팅: 테마도 설정하고, 플러그인도 설치하는 등 각종 세팅을 한다.
  3. 기본 컨텐츠 업로드: 기본적인 포스트도 발행하고, 페이지도 발행한다.
  4. 검색 엔진 접근 차단 해제: 이제 어느 정도 모양이 갖춰졌으니 검색 엔진 접근 차단을 해제한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보통 이런 순서로 설정을 하는데, 다 처리한 후 4번을 깜빡 잊는 겁니다. 그럼 열심히 컨텐츠는 업로드하고 사이트를 관리하지만 방문자 수가 제대로 늘지를 않겠죠. 검색 엔진이 차단되어 있으니 말이죠.

 

마무리

이 외에 미리 각종 포스트를 발행한다거나 신규 테마를 적용하거나 더 많은 플러그인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이용자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나열한 것들은 아주 최소한으로 점검해야 할 항목들입니다.

특히 초보자분들께서는 위의 항목을 한번 점검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것들을 잘 설정한 다음 사이트를 운영하세요. :-)


  1. 놀랍게도 이 플러그인이 50만 회가 넘게 다운로드가 됐고, 평점도 3.3이나 됩니다. 놀랍죠?